From 재단법인 게놈연구재단

Jump to: navigation, search

Contents

성조숙증의 원인이 되는 MKRN3 유전변이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과 인터넷, TV를 통해 아이들이 쉽게 성적 자극에 노출되며 성조숙증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했다. 성조숙증은 어른이 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인 사춘기 징후가 평균보다 2년 정도 빨리 찾아오는 것을 말한다. 남아보다 여아에게 더 흔하지만, 심각한 병적 원인을 가지는 경우는 남아가 더 흔하다.

 

성조숙증의 원인

 

  성조숙증의 원인은 다양하다. 우선 가족력(부모가 일찍 사춘기를 겪음), 저체중아로 출생한 산과력 등을 꼽을 수 있다. 또 환경적 요인으로는 잘못된 식습관에 따른 비만, 내분비계 교란물질(환경호르몬 접촉), 야행성 활동으로 인한 멜라토닌 감소, 가정불화나 가정해체 등의 스트레스, TV 및 인터넷 등의 성적 자극 환경에 노출 등이 있다. 이 중 환경적 요인이 성조숙증 증가의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성조숙증과 연관있는 유전자 변이 탐색

 

Precocious01.png
 

  성조숙증 환자가 있는 15가구에서 성조숙증 환자를 포함한 가족 구성원 40명을 대상으로 NGS를 이용한 엑솜시퀀싱을 수행한 결과, 304,930개 변이가 발견되었다. 정상인과 비교하여 성조숙증에서만 발견되는 heterozygous nonsynonymous 변이만을 골라내었으며, 이중 15가구 중 5가구에서 공통적으로 MKRN3 변이가 발견되었다. 기존에 알려진 변이 외에 이번에 새롭게 발굴된 MKRN3 변이는 총 4가지로 3개는 frame-shift이며 1개는 missence 변이였다. 이들 변이는 모두 MKRN3의 기능을 불 활성화 시키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MKRN3는 인트론이 없는 유전자로 염색체 15번 중에서도 염색체이상으로 비만 및 지적 장애를 보이는 프레더윌리 증후군(prader-willi)과 연관성 있는 위치에 존재하고 있었다.

 

성조숙증 가계도 분석

 

  MKRN3 변이가 있는 5개 가족의 가계도를 분석한 결과, MKRN3 변이는 부계 유전됨이 확인되었다. 성조숙증을 가진 환자는 대부분 이른 나이에 2차성징 표현, 뼈의 성숙 그리고 정상범위보다 높은 농도의 에스트로겐과 테스토스테론 등 전형적인 성조숙 증상을 보였다. 맺음말 성조숙증의 발병 원인 중에서 가족력원인을 밝히기 위해 본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수행한 결과 유전자변이의 가족력으로 인해 성조숙증이 일어날수 있으며, 여기에 2차적인 환경적 요인들에 의해 성조숙증이 가속화 된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었다. NGS를 이용한 염기분석을 통해 기존과는 다른 신규변이 발굴 및 질병과 연관성 있는 변이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1. Gajdos ZK, Hirschhorn JN, Palmert MR. What controls the timing of puberty? An update on progress from genetic investigation. Curr Opin Endocrinol Diabetes Obes 2009;16:16-24.

2. Golub MS, Collman GW, Foster PM, et al. Public health implications of altered puberty timing. Pediatrics 2008;121:Suppl 3:S218-S230.

 

역저자

 

글 : Jeon.EunSook(eunsook.jeon@therabio.kr)

편집 : Park.HyeonJi, Ahn.Kung

키워드 : 선천성 심장병(Congenital heart disease,CHD), 엑솜 시퀀싱, 메틸레이션(methylation)